1) 천보

어떤 기업인가?

천보는 2007년 설립된 화학 물질 및 제품 제조업제로 디스플레이소재, 반도채 공정소재, 2차 전지소재, 의약품 중간체 및 정밀화학의 사업을 하고있다.

엘에스신소재, Changzhou Chunbo 포함 7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식각액 첨가액인 아미노테트라졸은 국내 점유율 1위, 세계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매출비중은 디스플레이 소재, 2차전지 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의약품 소재 순이다.

재무재표

천보의 재무재표이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3년간 꾸준히 증가해주었고 상승폭 역시 크게 상승했다. 성장주라 생각하고 중장기로 투자해보아도 좋아보인다. 유보율은 크게 감소했지만 아직 높은편이며 부채비율도 낮다. PER는 24배, 동일업종 PER는 34배, 시총은 약 7000억 이다.

차트

천보의 일봉 차트이다 주식시장에 상장한지 얼마 되지않았다. 단기 박스권으로는 70000원 ~ 88000원 이라 보이며 현재 지수의 영향을 받아 내려온것으로 보인다. 70000원의 지지선 지지여부를 판단하고 들어가면 좋아보인다.

천보의 주봉 차트이다. 주봉 수가 워낙 적어 주봉상 특징을 잡긴 어려워보인다. 일봉과 동일한 박스권이 보인다.

 

 


2) NHN

어떤 기업인가?

2013년 네이버주식회사에서 한 게임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회사로 유가증권 시장에 신규 상장되었다.

주 수익원은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 등이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통해 간편결제 서비스인 페이코(PAYCO)를 서비스한다.

총 103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엔에이치엔벅스, 엔에이치엔한국 사이버결제, 파이오링크, 인크로스 등 4개의 상장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재무재표

NHN의 재무재표이다. 2017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굉장히 크게 증가하였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3년째 증가하였다. 성장주로 접근하기 좋아보인다. 유보율이 굉장히 높고 부채비율은 낮다. 유보율로 보았을때 안정적인 기업으로 보인다. PER는 16배, 동일업종 PER는 36배, 시총은 1조 4850억으로 우량주이다.

차트

NHN의 일봉 차트이다. 작년 말부터 꾸준히 주가가 상승해주었고 최근 지수의 영향과 함께 조정을 받고있는 모습이다. 현재 추세가 하향추세라 70000원 지지선 지지여부를 보여준다면  다시 반등를 주지않을까 생각한다.

NHN의 주봉 차트이다. 주봉상 50000원 ~ 80000원의 박스권을 4년간 횡보중인 모습이다. 큰 이슈나 호재, 악재가 없는 한 계속 횡보할 구간이라 보여진다. 주봉상 하향추세라 힘없이 내린다면 60000원 까지 내려가 다시 기회를 줄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한동안 관망했다가 중장기로 접근하기 좋아보인다.

3) 유니온머티리얼

어떤 기업인가?

2000년 설립되었으며 페라이프메그네트, 절삭공구, 전자레인지용 마그네틱, 수도밸브용 Disc 등 을 주요제품으로 생산하고 있다.

페라이트 마그네트 시장은 한국, 중국, 일본업체가 경재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 점유율 악 1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구조세라익 분야의 선도주자로서, 세라믹 인서트 팁에 대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재무재표

유니온머티리얼의 재무재표이다. 매출액은 거의 동결이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감소하였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올해 적자기업이 될 가능성도 있어보인다.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평범해보인다. PER는 -12배, 동일업종 PER는 16배로 낮아보이며 시총은 약 1077억 이다.


차트


유니온머티리얼의 일봉 차트이다. 1700원 ~ 2100원을 횡보하던 가격이 올해 4월 반도체 관련주로 부각되며 주가가 상승해준 모습이다. 최근의 지수 영향에도 생각보다 잘 버텨주었고, 현재 눌림목이라 보여져 적절히 대응해가며 접근하기 좋은 자리라 생각한다.


유니온머티리얼의 주봉 차트이다. 작년 말 밑으로 크게 빠졌고 올해 다시 박스권까지 주가를 회복한 모습이다. 이번 수급을 계기와 미중무역전쟁 관련주 이슈로 주가가 반등해줄지 지켜보면 좋을것 같다.

시장전망

현재 미중무역협상으로 주가가 많이 휘청거리고 있다. 코스피는 2100 밑까지 빠졌고 오늘 조금 반등해주었다. 언제까지 지수가 내릴지 모르니 이런 시장상황에선 일단 현금을 들고 관망하는것이 편하다. 코스피와 코스닥이 적정선을 지지해주는지 확인후 들어가도 충분하며, 정말 저점을 잡고 싶다면 조금씩 분할매수로 접근 해가도 좋아보인다. 시장이 하락할때마다 느끼는것은 현금의 비중과 적절한 손절인것 같다. 장이 많이 하락할때를 예측하여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가 정말 저점일때 매수한다면 지수가 회복할때 웬만한 종목들은 같이 올라준다. 이런 하락장에만 잘 투자해도 정말 좋은 투자가 될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지수하락을 예측하기란 쉽지않다. 주로 쓰는 방법이 있다면 정말 살만한 종목이 없을때, 웬만한 관심뒀던 종목들이 고점이라 생각된다면 지수하락이 곧 올것이라 생각하기 좋은 지표가 된다. 이럴때 수익 낼수있는 종목들은 짧게짧게 수익을 내주고 현금 비중을 높인다면 하락시장일때 주가를 저렴한 가격에 쓸어담을 수 있을것이다.

3줄요약
1) 위 2종목은 중장기로 투자로 접근
2) 마지막종목은 현재 이슈 받기 좋음
3) 전반적인 시장분위기 읽기가 중요


+ Recent posts